게임전망대

친절한 넥슨씨! 카운터사이드 팬 '웃는다'

게임앤드(game&) 2021. 3. 29. 23:52

2020년 1월 출시 카운터사이드 톱40 안착…친엄지족 소통 정책에 재집결 이용자 호평


2021년 1월과 2월, 넥슨의 효자 모바일 게임들이 기막힌 역주행을 펼쳤다. 주인공은 '메이플스토리M'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카운터 사이드'가 주역이다.

1월 메이플스토리M은 구글 플레이 매출 6위까지 상승했다. 이 작품은 지난 2016년 론칭된 올드보이다. 동시대 출격해 돌풍을 일으켰던 작품 대다수가 톱50에서도 찾기 힘든 상황에서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신들린 역주행이다.

2월에는 어반 RPG '카운터사이드'가 미친 역주행을 펼쳤다.
2월 2일 출시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이용자가 폭증했고 매출 순위도 빠르게 상승, 28위까지 올랐다.

이 작품은 스튜디오 비사이드가 개발한 RPG로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인기 정상을 휩쓸었다. 최고 매출 순위는 구글 플레이 9위, 애플 앱스토어 14위다.

복귀 이용자들이 꾸준한 접속 등으로 역주행은 3월까지 지속되고 있다.

넥슨 모바일 게임의 무서운 뒷심은 꾸준한 업데이트와 안정적 서비스가 한몫하고 있다. '유저 친화적 소통'도 빼놓을 수 없다.

넥슨은 지난 1월 14일 출시 1주년 기념 업데이트에 앞서 엄지족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용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 이를 토대로 한 콘텐츠를 게임 내 발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 관련 내용들을 ‘개발자 노트’ 게시글을 통해 보다 빠른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결과물에 앞서 진행 상황까지 상세히 알리며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이 또한 단순히 텍스트에 그치지 않고 게임 플레이에 도움을 주는 ‘가이드 웹툰’과 재미를 더해줄 2차 창작 웹툰을 선보이며 더욱 재미있는 소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브컬처 장르 게임의 엔드 콘텐츠라고도 불리는 버츄얼 유튜버 ‘라니’의 공식 방송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유저들의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대규모 업데이트로 복귀한 이용자들의 발길을 붙들어 메는 요소다. 메이플스토리M 못지않은 뒷심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엄지족과의 약속 담았다, 개발자노트
그동안 카운터사이드 이용자들은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더 세세하게 안내할 것을 요청해왔다. 넥슨은 이에 맞춰 ‘개발자노트’를 통해 업데이트, 개선 예정 사항, 이벤트 등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지난 3월 12일에는 캐릭터 밸런스, 보상 상향등 3월에 개선할 내용을 전하며 이용자 요구에 화답했다.

뿐만 아니라 신규 캐릭터 추가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게임 내 악역으로 등장하는 ‘리플레이서’ 팀을 업데이트했다. 1주년 쇼케이스에서 천명한 콘텐츠 또한 향후 ‘개발자노트’를 통해 세세히 안내할 계획이다.


▶정보는 빠르고 쉽고 재미있게, 소통 콘텐츠 ‘웹툰’
작년 12월을 시작으로 ‘카운터사이드’를 플레이하며 궁금하거나 알아야 할 내용들을 만화로 알리는 ‘가이드 웹툰’을 제공하고 있다. 캐릭터 간 상성, 자원 활용, 콘텐츠 플레이 등을 만화로 구성해 처음 ‘카운터사이드’를 플레이하는 이용자들에게 친절히 정보를 제공하여 쉽고 재밌는 플레이 경험을 독려하고 있다.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웹툰 작가 ‘MMM’, ‘순수한불순물’과 함께 게임 세계관 및 캐릭터 스토리를 활용한 2차 창작물을 선보이며 게임 외적으로 또 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이용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들의 새로운 이야기와 독특한 작화를 통해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